UNIST 지관서가(止觀書架) 소개


2022년 올해 개교 13주년을 맞는 유니스트(UNIST, 울산과학기술원)는 빠른 속도로 멈춤 없는 성장을 거듭하며 세계적 연구중심대학의 면모를 갖춰가고 있습니다. 세계 10위권의 젊은 대학으로 당당히 자리하고, 이제 세계무대에서도 존재감을 키워 다양한 국제협력을 추진하며 영향력을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산업수도 울산을 대표하는 대학교이자, 과학 분야의 인재들이 모인 교육의 요람인 UNIST 학술정보관에 함께 하게 되었습니다.


유니스트 지관서가는 교내의 한 가운데에 위치한 가막저수지 한 면을 둘러싸고 앉은 202동 학술정보관 1층 서편에 자리하였습니다. 

공간 범위 : 450㎡, 1개 층 (학술정보관 1F, 150평 규모)

인생테마 : 명상 Meditation


현대 사회가 끝없이 ‘더 높이, 더 멀리, 더 빨리’ 달려가기에 바쁜 사이, 우리는 그 속도에 휩쓸려 가고 있습니다. 속도보다 방향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 방향을 스스로 설정하기 위해 잠시 멈추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유니스트 지관서가의 인생테마는 ‘명상’입니다. 정신없이 달리던 마음이 쉼을 얻고, 잠시 멈춰 서서 내면으로 눈을 돌리고 ‘인간다운 삶’에 대해 깊이 질문하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이 공간이 숨이 찼던 만큼 마음 안에 가득 채워진 것들을 모두 꺼내어 비우는 곳이 되기를 바랍니다. 여기서 머무는 시간이 그 사이 끊어져 있었던 자기 자신과 주변 사람들, 크고 작은 생명들과 자연, 나아가 이 세계의 연결고리를 다시금 이을 수 있는 순간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운영 안내


찬솔 사회적협동조합은 발달장애인들의 사회·경제적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현직 특수교사들이 설립한 비영리 법인입니다.

찬솔은 울산대공원 지관서가와 유니스트(UNIST) 지관서가를 운영하며 발달장애인들에게 바리스타 활동을 지원하고 그 꿈을 실현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찬솔은 지관서가 운영을 통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화합하는 열린 공간의 확산을 지향합니다.

연중무휴 10:00-21:00 (명절을 제외한 법정공휴일 운영)

시설 소개 


<사진: 진효숙 작가>

함께 만든 사람들


▶공간 디자인 설계 / 건축사사무소 리옹 - 대표: 이소진, 설계담당: 정소영

건축사사무소 리옹(Leeon Architects & Urbanistes)은 건축설계와 도시설계를 꾸준히 병행하고 있습니다. 건축에서 내부공간과 외부공간이 동일하게 중요하듯, 건축과 도시에도 우선순위가 없으며, 서로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지닐 때 최고의 작품이 나온다고 믿습니다. 


건축가로서, 또 도시설계가로서 사회에 긍정적인 기여를 하기 위해 꾸준히 연구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와 다양한 규모의 프로젝트들을 통해 그 어떤 상황도, 그 어떤 장소도 절망스럽지 않다는 것을 입증해 나가고 있습니다. 건축에서는 사람 중심의 삶을 담을 수 있는 익명의 조화와 미를, 도시설계에서는 협업의 예술을 통한 이 시대가 필요로 하는 지속 가능한 작품을 추구합니다.


건축사무소 리옹은 이소진 소장이 이끌고 있습니다.

▶초대형 조명 디자인 설계 / ㈜MSCHO STUDIO Ltd. - 조민상 대표 겸 조명작가


지관서가 유니스트점에 있는 초대형 조명은 세계 무대에서 조명 아티스트로 활약중인 ㈜MSCHO STUDIO 조민상 대표가 직접 디자인 및 설치를 담당하였습니다. 

조민상 작가는 조명의 공예적, 예술적 그리고 건축적인 면을 아우르는 작업을 하는 몇 안되는 조명 아티스트로 꼽힙니다. 금속공예를 전공한 그는 영국 런던 왕립 예술학교(Royal College of Art, London)에서 가구디자인을 공부했습니다. 이후 영국의 주요 건축 엔지니어링 기업인 Horea Lea에서 조명 컨설턴트로 일하며 다년간 실무경험을 쌓았습니다. 이렇듯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해온 그는 ‘건축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솔루션의 공백 없는 건축 조명 디자인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비전으로 ㈜MSCHO STUDIO를 설립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영국과 프랑스에 기반을 둔 ㈜MSCHO STUDIO는 기존과 차별화된 전혀 새로운 감각적 디자인으로 전 세계 고객들을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으로는 IKEA, LG전자, SNCF 등이 있다. 조민상 작가는 최근 밀라노 디자인 위크(Milan Design Week), 베를린 IFA(Berlin IFA), 라스베가스 KBIS(Las Vegas KBIS), 프랑크푸르트의 Light and Building in Frankfurt 등에서 활발한 전시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 명상 음악 및 도서큐레이션 / (주)케렌시아

케렌시아(Querencia)는 명상적인 삶의 가치를 제안하는 기업으로서, "투우장 한 켠, 정신없이 싸우던 소가 힘과 안정감을 회복하는 공간”이라는 이름의 뜻과 같이 현대인의 지친 몸과 마음에 진정한 휴식과 회복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명상의 치유적 효과를 예술적, 현대적, 실용적인 방식으로 재해석한 다양한 콘텐트를 개발해오고 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음악을 통해 명상을 경험하는 <음악 명상 콘서트> (Music Meditation Concert), 명상 안내자의 나레이션과 사운드를 결합한 <오디오 가이드 메디테이션> (Guided Audio Meditation), 특정 공간이나 구성원들을 위한 <맞춤형 명상음악>, 그외 명상을 기반으로 한 큐레이션, 강연, 세션 등을 기획/제작 및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각종 프로그램을 함께해온 파트너로, 뮤지엄 산, SK D&D, SK그룹, 최인아책방, 그랜드 워커힐, 국립중앙박물관, 서울대학교, KAIST(카이스트), 동국대학교, 삼성인력개발원, 라이나 생명, 로미지안 가든, 대화문화아카데미, 코끼리 등이 있습니다.


케렌시아는 명상적 삶의 방식을 추구하는 다섯 명의 전문가(음악감독, 작곡가, 심리상담가, 요가지도자, 핸드팬전문가)가 함께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QUERENCIA (2017- )

찾아오시는 길


주소 : 울산시 울주군 언양읍 유니스트길50 학술정보관(202동) 1층. UNIST 지관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