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운영하는 온라인 인문 플랫폼 인문360과 플라톤아카데미에서 제공하는 칼럼입니다.

인생AI 시대와 비판적 사고의 중요성

2024-06-04


AI 시대와 비판적 사고의 중요성


AI의 급격한 부상은 역사에 남을 중요한 순간이 되어가고 있다. 하지만 AI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의견은 산업과 사회의 다양한 영역에서 발생하고 있다. 현재 생성형 AI는 대중의 폭발적은 관심을 받고 있고, 작가들과 예술가들은 AI가 인간의 예술을 대체하는 위험성에 대해 강력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AI가 사회의 각 방면에서 전방위적으로 사용되는 이 시대에, 비판적 사고 능력은 더 이상 중요할 수 없다. 날카로운 비판적 사고 능력을 갖춘 사람들은 AI가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 그들은 그들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AI를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위치에 있게 될 것이다. 또한 그들은 AI의 결과물 자체를 향상시킬 수 있고 AI를 바람직하지 않은 방향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을 견제할 수 있다.

우리가 ChatGPT에 타이핑하는 어떤 똘똘한 프롬프트도 인간의 비판적 사고를 대체할 수는 없다. 특히 ChatGPT와 같은 생성형 AI 도구는 종종 정확하지 않기 때문이다. 현실에서 비판적 사고 능력은 AI시대에 점점 더 필요하다. 이것은 AI를 적절히 사용하기 위해서 필요하고 AI도구를 좀더 신뢰성 있는 도구로 만들기 위해서도 필요하다.


AI는 아직도 한계가 많다

머신러닝과 “기계적 사고” 사이에는 많은 차이가 있다. 우리가 AI 를 우리를 대신해서 생각하는 기계적 사고로 취급한다면, 우리는 우리의 비판적 사고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기계에 맡기는 꼴이 된다. 현재 생성형 AI의 주류인 대형 언어 모델은 단지 인간의 언어로 쓰여진 자료에서 패턴을 찾고 종합하는 것에 그친다. 따라서 그것은 정확한 판단을 내릴 수 없다. 

AI 는 지난 몇 년간 엄청난 발전을 이루었지만, 몇 가지 치명적인 단점이 드러나고 있다. 정보를 마음대로 만들어내고, 편향된 결과를 보여주기도 한다. 그리고 추론 능력에 있어서 한계를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은 우리가 우리의 사고를 기계에 의존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이다. AI가 더욱 발전할 지라고, AI는 그것의 정확도와 편견, 논리적 비약들을 점검할 수 있는 사람의 개입을 요구한다.

AI 전문가인 페야지 칸은 이렇게 이야기한다. “생성형AI는 확실히 점점 발전하지만, 응답의 품질을 보증하기 위해 아직도 보이지 않게 뒤에서 많은 양의 인간 노동력을 요구한다. AI를 사용하는 작가들과 에디터들은 AI의 정확성을 평가하기 위해, 그리고 AI 가 보다 인간적인 답변을 하게 하기 위해 비판적 사고 능력을 가져야 한다. 제아무리 훌륭한 AI 라도 스스로 학습할 수는 없다. 새로운 것을 학습하고 품질이 좋은 내용을 생성하기 위해 인간의 개입은 필수적이다. “

물론, 효과적으로 AI 를 학습시키기 위해, 관련자들은 반드시 비판적 사고를 가져야 한다. 그들은 문제가 되는 내용을 걸러 내어야 하고, 자동으로 생성된 내용이 가치가 있도록 하기 위해 예상되는 독자의 시선에서 AI의 결과물을 바라보아야 한다.



비판적 사고는 AI의 잠재력을 발휘하게 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생성형 AI는 다양한 솔루션과 연결되는 AI 의 개발을 혁신했다. 하지만 이러한 발전은 인간 전문가들로부터 만들어진 믿을 수 있는 데이터의 기초를 필요로 한다. 인간으로부터 검증된 인사이트는 Chat GPT와 같은 대형 언어모델의 품질 향상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칸은 이렇게 설명한다. “팩트체킹과 소스 분석 및 다른 비판적 사고 능력은 AI를 적절하게 훈련시키는 데 있어서 필수적이다. 대형 언어 모델은 놀라운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지만, 인간의 전문성과 감시는 AI의 능력이 올바른 방향으로 발전하도록 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이다. “ 


우리는 모두 우리의 비판적 사고 능력을 발전시켜야 한다

AI의 사용이 점점 더 활발해짐에 따라, 당신이 정보의 출처를 확인하고 복수의 관점에서 편견은 없는지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하다.

헬렌 리 보이그즈는 글로벌 회사들과의 컨설팅 작업에서, 조직에서 발생하는 많은 문제들은 비판적 사고의 부족에서 발생함을 발견했다. 그녀는 특히 조직의 리더들은 그들의 가정에 대한 의문을 가져야 하고, 다양한 사람들로부터 의견을 듣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AI + 인간

인간의 창의성과 생성형 AI의 결합은 강력한 결혼이 될 수 있다. 비판적 사고는 제대로 된 추론에 의한 판단과 결정을 가능하게 해 주고, 결론에 이르는 과정을 적절하게 개념화해주고 종합해준다. 이것은 바로 인간의 지능이 복잡하고 정교한 이유이다. AI 는 데이터 분석 등의 논리 위주의 몇몇 작업은 엄청나게 잘 할 수 있지만, 그것은 뉘앙스가 들어간 이해와 유연성은 부족하다. 그래서 AI가 우리의 생활 속으로 깊이 파고들어 갈 때에도 비판적 사고 능력은 여전히 중요한 이유이다.



참고문헌

In The Age Of AI, Critical Thinking Is More Needed Than Ever
https://www.forbes.com/sites/roncarucci/2024/02/06/in-the-age-of-ai-critical-thinking-is-more-needed-than-ever/

Critical Thinking in the Age of AI
https://horizon.mit.edu/insights/critical-thinking-in-the-age-of-ai

Thinking with AI - Pros and Cons — Language, Logic, and Loops
https://www.sps.nyu.edu/homepage/metaverse/metaverse-blog/Thinking-with-AI-Pros-and-Cons-Language-Logic-and-Loops.html



_20180129113834.jpg

필자_조종희
인문학과 과학기술이 만나는 지점, 특히 새로운 기술이 가져올 인류의 미래에 대해 관심이 많다. 현재 미국 최대은행인 JP모건체이스에서 마케팅 분석을 담당하고 있다. 그 전에는 포드자동차, 빅토리아 시크릿과 오라클에서 근무했다. 카네기멜론대학에서 MBA 학위를 받았다. 저서로는 "클라우드의 미래에 투자하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