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모임

다양한 주제와 목표가 있는 독서모임에 참여해보세요.


지난 독서모임★지식 큐레이터 전병근과 함께 "책 읽는 저녁" #11


전병근 선생님과 함께 “책 읽는 저녁”은 매월  한 권의 책을 읽고

자유로운 생각과 진솔한 표현을 나누는 독서 모임입니다📚

📙 11월 22일 (화) 19:30~21:30 -『사람, 장소, 환대』 김현경 (문학과지성사 / 2015)
‘사람-장소-환대’를 키워드로 ‘사람됨’을 고찰하다


"당신은 사람입니까?"

"그렇다면 사람의 조건은 무엇입니까?"


김현경 저자는 사람이 된다는 것은 자리/장소를 갖는 것, 인정투쟁을 통한 사회적 성원권을 갖는 것이라고 정의합니다. 환대란 이러한 자리를 다른 사람의 자리를 인정하거나 내어줄 수 있는 행위죠. 

현대 사회에서 사람은 모두가 평등하다고 가르칩니다. 하지만 평등하지 않은 체제는 개인들의 사람됨과 관계 맺음에 긴장을 조성하죠. 일상이라는 상호작용 질서 안에서 형식적인 평등을 이루고 있지만, 구조 안에서 실질적 불평등의 관계는 여전히 이어지고 있으니까요.

우리는 어떻게 하면 진정한 사람이 되고 진정한 환대를 할 수 있을까요?

이번 독서 모임에서 서로의 사유를 환대하는 것으로 시작하면 어떨까요?

■ 일시 : 2022년 11월 22일(화) 저녁 7시 30분 ~ 9시 30분

■ 도서: 『사람, 장소, 환대』 김현경 (문학과지성사 /2015) 

■ 진행 : 전병근 모임장 (지식 큐레이터,  EBS ‘윤고은의 북카페’ 인문학 바리스타)

■ 신청 : 참가자 분들은 독후감(A4 반 페이지, 11포인트, 줄간격 160%)을  11월 20일(일)까지 

                       jigwan@jigwanseoga.org  로 보내주세요(한글 / 워드파일).

                      관련 내용은 이메일과 문자로 개별 안내 드립니다.

*본 독서모임은 보다 깊이있는 소통을 위하여 분기별 소그룹으로 나눠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즌 3에 참여하실 책과 인생에 열정적인 15분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사람장소환대 #사람 #장소 #환대 #김현경 #인류학 #재정의 #사유 #관계 #인생 #성원권 #신분제 #신자유주의 #인정투쟁 #역사 #문명 #연기 #수행 #모욕 #우정 #신성 #전병근 #플라톤아카데미 #지관서가